안녕하세요. 오늘은 뉴욕 여행자라면 한 번쯤은 꼭 들러야 하는 길거리 음식 명소, 뉴욕 할랄가이즈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노란색과 빨간색 카트가 눈에 확 띄는 이곳은, 뉴욕 여행 중 허기를 달래고 싶을 때 단연 돋보이는 선택지랍니다. 맛도 좋고, 양도 푸짐해 가성비까지 훌륭하니, 뉴욕에서 가장 유명한 푸드 트럭 브랜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뉴욕 할랄가이즈란?
뉴욕 할랄가이즈는 1990년대에 시작된 푸드 카트 브랜드로, 맨 처음엔 택시 기사들을 위해 간단하고 든든한 할랄 음식을 판매했어요. 이후 여행객과 현지인들이 맛과 가성비에 반해 입소문이 퍼지면서, 길거리 음식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답니다. 특히 53번가 & 6번가 근방에 있는 본점 카트 앞은 낮밤 가리지 않고 줄이 길게 늘어선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어요.
대표 메뉴와 맛
치킨 오버 라이스(Chicken Over Rice)
잘 구워진 닭고기와 향이 좋은 터메릭 라이스가 듬뿍 들어 있어요. 양상추, 토마토 등 신선한 채소까지 곁들여져 식감도 풍부하고, 한 끼 식사로도 거뜬하죠.
콤보 플래터(Combo Platter)
치킨과 양고기를 섞어 놓은 메뉴로, 고기의 풍부한 풍미가 살아납니다. 노란 라이스와 샐러드를 같이 한데 모아, 화이트 소스와 핫소스를 취향껏 뿌려 먹으면 완벽한 뉴욕 길거리 음식 한 그릇이 되죠.
소스가 핵심
화이트 소스(White Sauce)는 요거트나 마요네즈 계열의 부드러운 맛으로, 고소하면서도 달콤하게 재료를 하나로 엮어주는 역할을 해요. 핫소스(Hot Sauce)는 상당히 매운 편이니, 처음에는 조금만 뿌려보고 기호에 따라 양을 조절해보세요.
영어로 주문하는 방법
할랄가이즈 카트에 도착했을 때, 아래와 같은 영어 표현들을 사용하면 쉽게 주문할 수 있어요.
줄 설 때
“Is this the line for the Halal Guys?”
(여기가 할랄가이즈 줄인가요?)
“How long is the wait usually?”
(보통 기다리는 시간이 얼마나 되나요?)
“Can I see the menu, please?”
(메뉴 좀 보여주시겠어요?)
음식 주문
“Can I get the Combo Platter with chicken and gyro, please?”
(치킨과 양고기가 섞인 콤보 플래터로 주세요.)
“I’d like the Chicken Over Rice, please.”
(치킨 오버 라이스로 할게요.)
“Could I have extra white sauce and just a little bit of hot sauce?”
(화이트 소스는 좀 더 주시고, 핫소스는 조금만 뿌려주세요.) “No hot sauce, please. I’m not good with spicy food.”
(매운 걸 잘 못 먹으니 핫소스는 빼주세요.)
추가 문의
“How much is it?”
(가격이 얼마인가요?)
“Do you accept credit cards?”
(신용카드 결제 되나요?)
“Could I get it to go, please?”
(포장해주실 수 있나요?)
감사 인사
“Thank you! Have a great day.”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분위기와 가격대
뉴욕 할랄가이즈는 길거리 카트 형식이지만, 맛과 인기로 따지면 레스토랑 못지않아요. 유명한 본점 카트는 늘 줄이 길어 보일 수 있으나, 생각보다 회전율이 빨라서 그리 오래 기다리진 않아요. 요즘은 맨해튼 곳곳에 체인 카트나 점포도 많으니, 숙소나 일정 근처에 있는 지점을 이용해보는 것도 괜찮답니다.
가격: 플래터 기준 10~12달러 선으로, 뉴욕 물가를 감안하면 아주 합리적인 편이에요.
양: 생각보다 양이 많아, 한 플래터로도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어요. 2명이서 나눠 먹어도 괜찮다고 느낄 때가 많아요.
소스: 핫소스 매운맛에 대한 평이 다양하니, 처음 드시는 분은 반드시 조금씩 뿌려서 맛을 보시는 걸 추천해요.
맛있게 즐기는 꿀팁
줄이 긴 곳만 고집하지 않기
53번가 & 6번가가 원조 카트로 유명하지만, 현지인들은 웨이팅 없이 먹고 싶을 때 다른 분점을 이용하곤 해요. 맛 차이가 크게 나지 않으니, 시간 절약이 필요하다면 다른 카트도 고려해보세요.
포장 후 주변에서 식사하기
길가에서 먹는 것도 뉴욕스러운 경험이지만, 조금 더 편하고 싶다면 근처 공원 벤치나 앉을 곳을 찾아보세요. 뉴욕 거리 풍경과 함께 식사를 즐기는 것도 매력적이에요.
핫소스와 곁들이는 화이트 소스가 굿!
매운맛을 좋아한다면 핫소스를 넉넉히 뿌려보는 것도 좋지만, 부드러운 화이트 소스를 듬뿍 뿌려 먹는 방법도 있어요. 취향에 따라 소스를 조합하면 맛이 확 바뀌니 여러 번 가도 질리지 않습니다.
현금 챙기기
일부 카트는 현금만 받거나, 카드 결제가 안 될 수 있으니 현금을 준비하면 편해요. 물론 요즘은 카드 결제 가능한 곳도 많아졌으니, 미리 확인하시면 됩니다.
가성비 넘치는 뉴욕에서의 식사
뉴욕 길거리 음식의 살아있는 전설, 뉴욕 할랄가이즈. 한번 맛보면 왜 이곳이 늘 인기가 많은지 단번에 알 수 있을 거예요. 합리적인 가격, 든든한 양, 그리고 중독성 있는 화이트 소스 & 핫소스 조합은 여행자와 현지인을 모두 사로잡기에 충분하죠.
뉴욕 여행을 하다가 배가 출출해질 때, 노란-빨간 카트가 보이면 과감히 줄을 서보세요. 조금 기다려도 그만큼 맛있는 경험을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영어 주문법만 살짝 숙지해 가면, 더욱 수월하게 뉴욕 길거리 음식의 진수를 만끽할 수 있답니다. 여행 중의 작은 행복을 찾고 싶다면, 뉴욕 할랄가이즈가 정답일 거예요. 맛있고 즐거운 뉴욕 여행 되세요!
뉴욕의 스테이크가 먹고 싶다면,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이 곳, 피터루거도 확인해보세요! 피터루거 포스팅 보러 가기